상단여백
HOME 뉴스 종합/정책
쌔스코리아, NH농협손해보험 FDS 구축 착수
박영하 | 승인2016.06.07 14:20

SAS(쌔스)코리아(대표 조성식)는 NH농협손해보험(대표 이윤배)이 늘어나는 보험사기에 선제 대응하고 선의의 계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보험사기방지시스템(FDS;Fraud Detection System)을 구축한다고 7일 밝혔다.

NH농협손해보험은 FDS 구축을 통해 지급심사 청구 건 중 고위험 건을 사전에 파악하고 보험금 지급종결 후에도 의심 건에 대한 사후분석으로 보험사기를 적발한다는 계획이다. 보험사기 특별조사의 정밀도가 향상되어 NH농협손해보험의 자산건전성 확보를 위한 보험사기 방지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NH농협손해보험의 FDS 구축 태스크포스 팀(TFT)이 보험사기방지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NH농협손해보험은 올해 10월까지 FDS 구축 사업을 진행한다. 이에 SAS코리아는 △보험사기 기초 데이터마트 구축 △위험요인 풀 구축 △위험인지(보험사기) 모델 구축 △보고서 자료 구축 △보험사기 스코어링 시스템 구축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 △유의정보 관리 시스템 구축 △지급심사 시스템 개선 및 지원 시스템 구축 △보험사기특별조사팀(SIU) 업무시스템 구축 및 시스템 개선 등을 지원한다.

SAS코리아는 국내외 주요 보험사에서 이미 기술력을 인정받은 ‘SAS 보험사기방지 프레임워크’를 NH농협손해보험 기존 시스템과 통합해 유기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보험사기 사전 및 사후에 체계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험사기 사전관리의 경우 비즈니스 룰(BR), 모델 룰(MR)로 보험사기 스코어와 사기요인(Fraud Factor)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보험금 심사화면에 경고(Alert)를 표시해 보험심사자가 보험금 지급 시 참고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보험사기 사전적발이 어려운 건은 특정집단의 특이패턴을 분석해 전문 조사관이 직접 적발하거나 수사기관과 공조해 사후적발 한다. 또한 범죄일람표로 사용이 가능한 사고내역표, 지급보험금, 입·통원 도표 등을 조회 및 다운로드하고, SIU(보험사기조사) 접수·조사(수사)·공소사실·선고판결 내용을 쉽게 데이터베이스화(DB)해 사후관리도 할 수 있도록 한다.

NH농협손해보험 SIU팀 이선진 팀장은 “매년 지능화되어 증가하는 보험사기에 적극 대응하고 농협의 조합원 및 일반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데이터마트 구성을 기반으로 이상징후 모니터링·보험사기 스코어링·보험금 지급심사 지원·보험사기 방지업무를 강화할 수 있는 SAS 솔루션을 사용해 더욱 체계적이고 정밀한 분석으로 보험사기에 대응할 것”이라 밝혔다.

SAS코리아 PSD 신용원 전무는 “SAS코리아는 풍부한 FDS 프로젝트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주요 보험사들이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험 사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며, “SAS 보험 사기방지 프레임워크는 비즈니스 룰 자동화, 예측 모델링,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베이스 서치, 예외 보고, 소셜 네트워크 분석 등 보험 사기 방지를 위한 하이브리드식 접근으로 정교한 사기 예방, 사기 가능성 측정, 잠재적 손실 예측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SAS 사기방지 프레임워크는 사기 방지뿐 아니라 마케팅, 고객분석 및 추천, 최적 상품 주문, 고객의 소리(VoC) 분석 등 보험 내 필요한 모든 분석 관련 업무의 핵심엔진으로 활용 가능하다. 이 솔루션은 포레스터 웨이브, 챠티스리서치의 보험사기방지평가에서 가장 뛰어난 기술을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평가받은 바 있다. 

박영하  yhpark@boan24.com
<저작권자 © 보안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영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사업자명 : 산업정보원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충훈로 72번길 11,113동 103호  |  대표전화 : 0507-1456-1987
사업자 번호 : 751-19-00643 |  대표이메일 : tmvlem@boan24.com |  대표자 : 박윤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윤재
Copyright © 2017 보안24.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